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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

검색엔진 최적화 SEO 알아보기

by 찌해 2023.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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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뭔가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인데요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있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어를 사용해서 검색할때

대부분 나오는것이 사이트 인데요

 

 

 

어떤 키워드를 썼을 때

내가 쓴 내용이 최적화 시키는게 최적화시키는 프로세스 SEO라고 하는데

검색 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 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EO의 중요성

 

소비자들이 검색엔진을 사용하면서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패턴과 프로세스들이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굉장히 많이 바뀌였습니다

 

 

인터넷 전에는 구매를 하려면 많은 자극으로 

매장에가서 구매를 하며 접촉을 하게 되었는데요

인터넷 등장으로 인해 ZMOT가 등장하게 되었죠

소비자가 매장에서 구매 결정하는 시간 이라고

FMOT라고 First Moment of truth 있었지만

인터넷 등장과 함께 매장에 가기전에 일어난 

온라인 구매리뷰,비교사이트, 검색사이트 등 ZMOT이 등장하게 된겁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이 중요해진건데요

 

사이트마다 검색엔진은 다른데요

구글쪽을 보자면 검색을 하게되면 윗쪽 상단은 광고면이죠

하지만SEO로 인해 들어오게되면 광고대비 전환율도 매우 높다고해요

 

그래서 SEO 통해서 확보한트래픽은 쉽게 안사그라드는데요

광고같은 경우는 돈을 투자하면 바로 최상단을 올릴 수 있는데

SEO는 하루아침에 이뤄지는게 아니라서 올라가는것도 시간이 걸리지만

내려가는 속도도 서서히 내려가게 됩니다

SEO만 전문적으로 하는 대행사만 있을 정도로 쉽진않지만

그래도 도전은 해볼 수 있는거니까요

 

 

 

 

 

검색엔진 구성요소 세가지

 

· 크롤링 / 인덱싱 / 랭킹

 

     - 크롤링 : 우리가 검색했을때 여러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서 띄워줘야하는데

                     크롤러라는 로봇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을 크롤링이라고합니다

                     크롤러가 좋아할만한 글을 작성하면 좋겠죠?

 

     - 인덱싱 : 검색로봇인 크롤러가 모아준 문서를 데이터베이스에 모아서 저장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하는데 키워드 또는 각각의 키워드 별로 연결시켜서 수집을하는데

                     이 과정을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 랭킹 : 검색했을때 바로 랭킹 1위를 하기위해 컨텐츠를 만들게 될텐데요

                 검색했을때 나오는 그 검색결과가 어떻게 리스트업이 되는지 알아두면 좋은데요

                  SERP라고 Serch Engine Result Page 서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오프라인 매장으로 따지면 진열장 중에서도 딱 내 눈높이에 있는 진열장에 가까워요

 

대부분 검색엔진 사용할때 첫페이지에서 두번째 페이지까지 넘어가는 분들이 없어요

그래서 첫페이지가 중요한겁니다 

 

 

 

 

 

 

그래서 크롤링을 잘 되게끔 하는게 목적이 큽니다

 

 

  - SERP 서프에 올라가는 방법

 

   - 사이트 보안 : www앞에 붙는 http있는데 사이트 보안적으로 더 강화하게 되면 

                          그 뒤에 s를 붙일수가 있는데 https가 http보다는 조금 더 장점이 많아요

                          사이트를 만들때도 https로 빌드하는걸 추천해요

 

  - 모바일 친화적 : 구글 사이트에 모바일 친화적인지 점수를 매겨주는데 검색해봐도 좋아요

 

  - 페이지 스피드 : 로딩되는 속도가 페이지마다 다 다른데 컴퓨터가 페이지를 읽는데

                              쉬운 페이지일수록 빨리 띄워주게돼요 

                              예를 들어 이미지가 많다거나, 영상이 들어가있고 복잡한 링크가 많다 싶으면

                              조심해야하는데요 컴퓨터가 로딩할때 빠르면 좋다는걸 알아두면 좋습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컨텐츠의 시작의 반은 키워드인데요

키워드 정리해놓은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구글키워드 플래너 / 네이버 광고센터

 

이곳을 잘 보면 주로 사람들이 네이버와 구글검색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들을

검색하는지 찾아볼 수가 있어요

 

 

 

 

 

 

SEO콘텐츠 작성할 때 중요한 3가지

  · 타이틀 태그 / 메타 태크 / 헤드 테그

 

    타이틀 태그 :  컨텐츠를 제작할 때 제목을 정하게 되는데

                         그 해당 제목이 검색결과페이지인 SERP에서 페이지 제목으로 노출될 수 있게끔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제목의 길이에도 규격이 있는데

영문기준으로 해서 50-60자 국문기준으로 25-30자 정도가 합리적이에요

 

 

      메타 태그 : 크롤러가 크롤링하는데는 영향을 미치진않아요

                        검색했을때 제목이 있고 조그마한 글씨로 3-4줄 보이는걸 메타 태그라고 해요

                        하지만 보이는 부분이라 클릭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거죠

 

      헤드 테그 : 제일 중요하긴 한데 Heading1,2,3 가 이어지는데

                         헤딩태그들 마다 대상이랑 의도 키워드들이 다 들어가 있어야해요

                          크롤러가 헤딩1234567 차례대로 읽기 때문이에요

 

 

하나하나 알게되어 글을 쓴다면 처음은 어렵겠지만

서서히 익숙해질 수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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